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름수익모델연구소] 교육용 UCC로 돈벌기?
    머니머신 2009. 8. 10. 23:53

    모두가 UCC의 엔터테인에 집중하고 있을때, 교육적인 부분에 관심을 가진 사이트가 있다. NEOK12( http://www.neok12.com )다. 이 사이트는 일종의 디렉토리 서비스를 한다. 유튜브같은 UCC에서 교육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동영상을 주제별로 분류하고 정리한다. 들어가서 보면 알겠지만, 이미 정리된 양이 장난아니다.

    아쉽게도 이 사이트는 무료다. 수익모델이 없다. 협찬을 받거나 하는지는 모르겠다. 수익모델도 없는 무료사이트를 왜 리뷰하냐고? 이 사이트주인이야 고매한 취지로 무료로 제공하지만, 수익모델을 돌릴려고 마음만 먹으면 가능하지 할꺼라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돈을 쓴다.

    <<사람들이 어디에 돈을 쓸까?>> 에 보면, 사람이 돈쓰는 이유 5가지가 나온다. 그 중 하나가 “시간을 절약 해주는 것에 돈을 쓴다” 이다. 그러고 보면, 내가 직장에서 일하는것도 시간과 관련이 있다. 사장은 나의 시간을 돈으로 사서, 자신의 시간을 절약했다. 반대로 난 돈을 위해서 내 시간을 준다. 돈과 시간은 서로 물물교환이 된다는 말이다.

    NEOK12도 사람들의 시간을 절약해준다. 특히 아이들에게 어떤 교육적인 비디오를 보여줄까? 를 고민하는 엄마들의 시간을 절약해준다. 교육비디오를 찾는 것도 시간 걸리는 일이지만, 그 많은 교육비디오에서 믿고 아이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비디오를 선별하는 것도 시간 걸리는 일이다. NEOK12는 그 시간들을 절약해주기때문에, 엄마들에게 돈을 받아도 상관없다. 무료로 제공하면서 돈을 받고 있지 않을 뿐이다.

    시간을 절약해 주는 것이 돈이된다는 맥락에서 보면, 유사한 인터넷 서비스들이 눈에 보인다. 인터넷계의 제왕이 된 구글도 사실은 시간을 절약해주고 돈을 버는 기업이다. 자료를 찾기 위해 온갖 도서관을 뒤져야 했던 시간을 1초로 절약해준다. 충분히 돈 받아도 된다. 물론 구글은 검색자체에서 수익을 얻고 있지는 않다. 그 외에도 예전에 리뷰 했던 <<스타일닷컴>>도 사실은 좋은 옷 쇼핑몰을 소개해줌으로써 고객들의 시간을 절약해주는 서비스다. 그러고 보면 , 거의 모든 인터넷 서비스가 이것과 크게 작게 연관이 있다.

     

    NEOK12가 수익모델로써 좋은점이 몇 가지 있다.

    • 유튜브의 동영상을 사용하기 때문에, 트래픽이나 용량으로 인한 과도한 호스팅비가 거의 없다. 전형적인 거인의 어깨에 올라탄 서비스다.
    • 어린이용 교육비디오를 취급하는사이트지만, 어린이만큼이나 엄마들의 방문이 많을 사이트다. 엄마가 어린이보다는 지갑에 돈이 많다. 그리고 엄마는 아이들을 위해서 돈을 아끼지 않는다.
    • 교육용 비디오를 분류하는 노하우가 분명히 있다. 야후도 사실은 분류하는 노하우를 가졌을뿐이다. 교육용비디오를 분류하는 카테고리 노하우를 활용하면 다양한 수익모델이 있지 않을까?
    • 무료로 시작한 사이트라서 나중에 유료 콘텐츠를 이용한 프리미엄서비스가 가능하다.

     

    좋은점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될 소지도 있다.

    • 가장 우려되는것은 저작권이다. 유튜브에 올려진것이라고 해서 저작권프리가 아니다.
    •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짤라버릴경우 동영상이 안나오게 된다. 이 부분을 계속 모니터링 해야하는 까다로움이 있다.
    • 꾸준하게 자료를 찾아서 분류하고 정리해야한다. 자동화를 이룰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막대한 노동이 들어가는 일이다. 더군다나, 양질의 UCC를 판별해낼 안목을 가진다는게 쉽지 않다.

     

    몇가지 문제점을 해결할 방법을 찾고, 좋은점을 더욱 살리면 충분히 좋은 머니머신이 될것이다.

     

    흔히들, 사업을 시작하거나 사이트를 만들때면 새롭게 무언가를 하려고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시스템, 새로운 디자인, 새로운 프로그램.. 하지만, 꼭 새롭게 무장을 한다고 해서 좋은건 아니다. 유튜브같은 거대 사이트를 기획하고 새로 런칭하는것보다, 유뷰브의 어깨를 빌려 올라타는게 더 좋을수도 있다. 기존에 있는걸 잘 쓰는것도 기술이고 능력이다.



    나름 수익모델 연구소에서는 머니머신을 만들방법을 연구중입니다. 함께 하실분은http://money.web2r.net 로 오세요~ ^^




    댓글

달을파는아이 @ nalab.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