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제로보드 XE에서 웹디에게 편한 레이아웃 세팅법
    달을파는아이 2009. 10. 13. 22:55

    제로보드 XE는 이름만 보드지  홈빌더에 가깝다. 어느정도 방법만 익히면 프로그래머 없이 웹디 혼자 사이트를 만들수 있다. 제로보드 4까지의 난잡하고 복잡했던 코드들이 일순 정리되었다. 더 이상 웹디는 코드에 벌벌 떨필요가 사라졌다. 관리자 모드는 매우 강력해졌다. 관리자 모드에서 페이지도 만들 수 있고, 레이아웃도 변경가능하다. 버튼만 몇번 누르면 , 그렇게 어렵던 최신글 리스트가 바로 뚝딱 만들어진다. 더 이상 웹프로그래머의 짜증썩인 얼굴을 마주대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이 천국과도 같은 관리자 모드가 실무에서 드림위버를 쓰는 웹디에게는 지옥과도 같다. 웹디에겐 드림위버로 저장하고 바로 웹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편하다. 제로보드 XE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서, 작업한 HTML을 붙여넣기 한다음 “저장”버튼을 눌러야 하는 작업은 생각보다 귀찮다.

    드림위버에 익숙한 웹디들을 위해서 제로보드 XE를 웹디에게 최적화한 레이아웃 세팅법을 공개한다. 사실, 웹디뿐만 아니라 EDITPLUS 를 즐겨쓰는 웹프로그래머에게도 상당히 유용하리라 생각한다. 에디트플러스에서 그냥 저장하고 웹에서 확인하면 되니까 말이다.

    썰이 너무 길었다. 실제 세팅법설명으로 들어간다.

     

    이 레이아웃 세팅작업 테스트는 깡패24라고 불리는 카페24에서 했다. 그럼 카페24에 호스팅 가입하시고, 제로보드 XE를 설치한다음 , 아래 순서대로 세팅하자.

     

    1.제로보드를 설치한 디렉토리에 아래 디렉토리들을 추가한다.

     

    _css

    스타일시트 CSS 파일을 저장할 디렉토리

    _images

    이미지를 저장할 디렉토리

    _pages

    페이지들을 저장할 디렉토리

    _scripts

    자바스크립트들을 저장할 디렉토리

     

    위 디렉토리들 이름앞에 _ 가 붙은 이유는 단순하다. xe 디렉토리 들과 섞이지 않고, 다른 디렉토리 보다 위쪽에 보여지기 위해서다. 특별한 의미는 없지만, 그대로 하는게 몸에 좋다.

    4개의 디렉토리중에 실제로 가장 중요한 디렉토리는 _pages 다. 이 디렉토리안에 홈페이지에 쓸 레이아웃이라든지, 페이지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2. _pages 디렉토리 안에 layout.html 파일을 만든다.

    이 파일이 사이트의 레이아웃이 된다. 레이아웃은 여러개 만들수 있다. 제로보드 XE에서는 각 페이지, 각 게시판마다 다른 레이아웃을 적용시킬수가 있다.

     

    3. 제로보드 XE 관리자에서 사이트설정>레이아웃>레이아웃편집 으로 간다.

    레이아웃편집들어가서, 아래쪽에 보면 HTML이 있다. 거기 있는 내용 지우고, 딸랑 아래 한줄만 추가해준다.

    <!--#include('_pages/layout.html')-->

     

    2번에서 만들어준 layout.html에 수정하면, 레이아웃이 만들어진다. layout.html는 평소에 하듯이 드림위버에서 수정하고 업로드해준다.

     

    하지만, 지금 이상태로는 게시판이 보이지 않는다. layout.html에 게시판이 나올 부분을 추가해줘야 한다. 별로 어려울건 없다. 아래 코드를 적절한곳에 추가해주면 된다.

     

    {$content}

     

    만들어진 레이아웃에서 내용이 나올부분, 즉 게시판이 나올부분에 {$content} 만 넣어주면 된다. 그 자리에 게시판이 나타난다.

    기본적인 세팅법은 끝이다. 웹디들이 프로그래머의 그늘에서 탈출하길 바라며, 설명을 접는다.

     

     ps) 감이 안잡히시는 분은, 댓글을 남겨주세요.

    질문은 http://money.web2r.net/?mid=factory&category=4816 에 올려주세요 


    댓글

달을파는아이 @ nalab.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