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파싱한 쇼핑몰 상품을 고도몰에 대량으로 올리는 방법
    파싱의 추억 2015. 5. 15. 20:34

    파싱으로 할 수 있는 놀라운 6가지일이 있다. (http://moonseller.net/339) 

    타 쇼핑몰에서 상품을 긁어와서, 자기 쇼핑몰에 올릴수가 있다. 이번에 의뢰받은 일은 7만여건의 쇼핑몰 상품을 올려야하는 일이다. 말이 7만건이지, 사람이 일일이 올린다고 생각하면 지구를 떠나고 싶어진다. 이번 글에서는 상품을 파싱해오는 방법이 아니라, 파싱해온 상품들을 고도몰에 올리는 방법이다. 여러번의 시행착오가 있었다. 상품수가 워낙 많아서, 실수 한번이 엄청난 사태를 불러오기도 했다. 그러면서, 나름 최적화된 방법을 정리해 본다. 





    고도몰 e나무 임대형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사실, 독립형의 경우에는 훨씬 용이하게 처리가능할것으로 본다. 직접 프로그램을 손댈수가 있으니까.. 하지만, 임대형은 그렇지가 못하다. 고도몰이 정해놓은 규칙대로 몸을 맞춰야한다. 


    고도몰로 상품을 올리는 순서를 아래와 같다. 


    타 쇼핑몰에서 상품을 파싱 -> 고도몰에 상품분류 등록 -> 등록한 상품분류를 엑셀파일로 받기 -> 파싱한 상품을 고도몰의 CSV 형식에 맞게 정리하고 상품분류코드 매칭하기 -> 고도몰에 이미지파일 업로드 -> 고도몰에 CSV 파일 업로드 


    이 순서를 잘못하면, 놀라운 노가다가 시작된다. 특히 상품 삭제의 경우, 고도몰에서 한페이지 30개 밖에 나오지 않는다. 7만건을 지운다고 하면, 클릭질을 몇번을 해야할까? 삭제할때 속도도 무진장 느리다. 부처의 인내심을 배우기에는 딱 좋은 환경이다. 그런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차근 차근 순서에 맞게 진행하는게 중요하다. 




    고도몰 상품분류 처리


    상품등록에 앞서서, 상품분류부터 처리해야한다. 고도몰의 경우, 임의로 상품분류코드를 넣을 수가 없다. 관리자에서 상품분류를 넣으면, 상품분류코드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그 상품분류코드가 대량등록용 CSV에 들어가게 된다. 


    분류가 몇개 없을때는 직접 관리자에서 넣으면 되지만, 이번 작업처럼 상품분류가 세부까지 포함해서 600개가 넘어가면 직접 넣기가 쉽지가 않다. 타 쇼핑몰 상품을 고도몰 상품분류코드로 매칭을 해야할때, "정확히" 일치 하지 않으면 누락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래서, 인간적인 노력보다는 기계적인 노력이 더 적합하다. CSV파일로 만든다음, 고도몰 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내면 처리해준다. 


    타 쇼핑몰의 상품분류를 정리해서 CSV파일로 만든다.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 

    • 내용중에 ' 혹은 "가 있으면 잘못들어갈수가 있다.
    • 이름의 시작이 +나 -로 시작하면, 인식하지 못한다. 
    • ,가 있는 경우, 저절로 "가 앞뒤로 붙기도 한다. 
    즉, 담당자가 분류등록이 다외었다고 하더라도, 100% 내가 원하는데로 들어갔다고 확신하면 안된다. 꼼꼼히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정확히 일치하는지..

    담당자가 전달해주는 엑셀파일을 열어보면, 상품분류이름들과 상품분류코드가 있다. 
    이 파일을 이용해서, 파싱해온 상품과 매칭을 한다. 




    고도몰 대량등록용 CSV파일 생성

    고도몰 관리자모드에 들어가서 "상품" 메뉴에 들어갑니다. 젤~~하단에 보면 "상품DB등록(CSV형식)"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상품을 실제로 등록하게 됩니다. 보면 CSV 파일 형식에 대한 설명서가 있습니다. 여기에 맞춰서, CSV파일을 만들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상품분류"인데요. 위에서 매칭한 고도몰 상품분류코드를 넣어야 합니다. 



    고도몰에 이미지 업로드 

    쇼핑몰에 쓰일 상품이미지를 업로드 하는데요. 이게 경로가 중요합니다. 첨엔 아무데나 올렸다가 안되서, 혼났네요. 이미지는 필시 goods 디렉토리 안에 넣어야 합니다. 다른 디렉토리에 넣으면 인식안하더라구요. 


    고도몰 ftp로 들어가면 goods 디렉토리가 있는데요. 거기에 이미지를 올립니다. 저는 다른 이미지들과 구분하기 위해서 D디렉토리를 만들고, IMG디렉토리를 만들어서 넣었습니다. 


    이렇게 넣고, 대량등록 CSV에서 이미지 경로는 아래와 같이 넣어야 합니다.


    /D/IMG/test.jpg 


    잘못넣으면 이미지 없음으로 뜹니다. 



    고도몰 대량등록 CSV 업로드 


    이제 마지막 노가다만 남았네요. 



    고도몰 관리자에서 상품>데이타관리>상품DB등록 (CSV형식) 으로 들어가면 ,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만든 csv파일을 하나씩 등록하면 됩니다. 


    [!] 문제는.. 이 CSV 파일용량이 3메가 이상되면 안된다는겁니다. 


    7만개 상품을 3메가로 나누니 , 파일이 24개가 나오네요. 24번 등록하는 노가다를 시전해야하네요. 


    제대로 등록이 되었다면,쇼핑몰에서 상품이 보일겁니다. 

    먼가 잘못되었다면, 상품이 보이지 않거나, 이미지가 엑박이거나, 엉뚱한 카테고리에 들어가 있을겁니다. 


    그런 경우에는 수동으로 삭제를 한후에 다시 등록하여야 합니다. 쉬운일이 아니죠.

    고도몰 담당자에게 "특정날짜"에 등록한 상품을 다 지워 달라고 요청하면, 해결해 주기도 합니다만.. 바로 바로 해주진 않더라구요.



    이상입니다. 


    프로그램이야기는 쏙 빼고, 전체적인 흐름만 정리했습니다. 실제로는 프로그램적인 아이디어가 군데군데 들어가 있습니다. 그건 프로그램이야기일뿐이고, 위 내용만 안다면 프로그램하는데는 별 무리가 없을거같구요. 저 처럼 한달간 시행착오고 머리빠지는 분들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올려봅니다. 





    사이트 파싱에 궁금한점이나, 의뢰는  로 주세요 ^^





    댓글

달을파는아이 @ nalab.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