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네이버 블로그를 티스토리로 자동으로 이사하기
    파싱의 추억 2009. 11. 11. 08:45


    네이버 블로그는 우리나라 최고의 블로그툴은 아니지만 최대의 블로그툴이긴 하다. 원채 사용자가 많은 네이버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네이버 블로그에도 사용자가 넘쳐난다. 네이버 블로그가 태생적으로 “스크랩”하는 용도로 시작해서 그런지 유독 펌로그가 많다. 펌로그는 내가 만든 말로 펌질하는 블로그다. 사용자가 많지만, 왠지 네이버 블로그에는 진짜 블로거들을 찾아보기 힘든 이유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를 비교하면, 왠지 네이버 블로그는 아이돌스타 같고 티스토리는 뮤지션같다. 아이돌에 열광하던 나이대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음악성 있고 귀가 즐거운 뮤지션쪽으로 넘어간다.  네이버 블로그중에서도 이제는 티스토리로 갔으면 하는 블로거들이 있을것으로 생각한다. 왠지 이제는 네이버 블로그 쓰기에는 부끄럽다는 생각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게 쉽지가 않다. 이미 만들어놓은 블로그를 날리자니 너무 아깝고.. 글을 하나 하나 옮기자니 노가다가 장난이 아니다. 티스토리에는 백업기능이라도 있지, 네이버는 그딴거 키우지도 않는다.

    여자친구가 네이버카페에서 티스토리로 옮기고 싶다는 말을 한것이 계기가 되어 자동이전툴을 제작하게 되었다. 친구녀석 하나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옮기고 싶다고도 했다. 다행이 네이버카페나 네이버블로그나 비슷한 구조였다. 그래서 네이버 카페를 옮기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나자, 네이버블로그도 쉽게 만들어졌다.

    여기서 프로그램 소스를 꺼집어 내기에는 무리가 있고, 전체적인 흐름만 말하고자 한다. 아이디어만 잡으면, 쉽게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내가 만든 허접툴을 내보이기 부끄럽기도 하고.. ㅋㅋ


    프로그램은 두단계를 거친다. 너무나도 뻔한 두단계는 “글 가져오기” 와 “글 보내기”다.

    먼저 글가져오기를 보자. 

    글은 사이트파싱, 즉 사이트 긁어오기를 활용한다. 본 블로그에서 사이트 긁어오기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했었다. PHP 에서 snoopy 라는 클래스를 이용하면 된다. 블로그글을 긁어오는 것이기때문에, 카페나 블로그에서 아무나 볼수 있게 공개된 글만 가능하다. 비공개 글이거나 회원만 볼수 있는 글의 경우에는 가져올수가 없다. 이게 이 방법의 한계다.

    앞전에도 말했지만,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는 구조상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바로 레이아웃과 글이 프레임으로 분리되어 있다. 이 구조상의 문제가 단점이긴 하지만, 사이트를 긁어올때는 여간 귀찮은게 아니다. 실제로 글이 있는 프레임을 찾아내기가 쉽지가 않기 때문이다. 다행히 구글에 해당 프레임을 찾을수 있는 방법이 있다. 검색창에서  site:blog.naver.com 이라고 쳐보면, 네이버 블로그글들이 주루룩 나타난다. 나타난 글들의 주소를 유심히 보면, 패턴을 발견할수 있을것이다.

    그 주소를 snoopy를 이용해서 긁어오면 된다. 한페이지안에는 다음페이지의 주소로 나와있다. 한페이지를 다 긁어 저장한다음, 다음페이지주소로 이동하면 된다. 그렇게 첫페이지 부터 하나씩 읽어가다 보면 , 마지막 페이지에 도달하게 된다.

     

    이렇게 한페이지씩 긁어왔다면, 이제는 “글 보내기”다.

    티스토리로 글을 날려보내는방법은 간단하다. 보통 블로그는 BLOG API 라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그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PHP 에서 블로그API를 사용하는 툴로는 여러가지가 있다. 나는 http://www.samuelfolkes.com/2009/08/posting-to-wordpress-with-php-and-xml-rpc/ 의 글을 참고했다. 이 툴을 이용해서, 긁어온 글을 하나씩 날려보내면 된다.

    간단해 보이지만, 사실 구현하려고 하면 여러가지 걸림돌이 많다. 특히 이미지를 다운받아서 날려주는 부분에서 고생을 좀 했다.

     

    실제로 http://blog.naver.com/horicshttp://horic.tistory.com/ 로 옮겨보았다. 글이 100여개 있었는데, 별 문제 없이 이동되었다. 물론 몇가지 아쉬운점이 있다. 댓글은 옮길수가 없고, 비밀글을 옮길려고 하면 잠깐이나마 글을 공개해야한다는 점이다.

    몇가지 단점이 있긴 하지만, 수많은 글을 손동작으로 옮기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스럽다.

     

    네이버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옮기고 싶은데, 엄청난 노가다앞에 무릅을 꿇은 사람들에게 희망의 소리가 되었길 바래본다.


    사이트 파싱에 궁금한점이나, 의뢰는  로 주세요 ^^



    댓글

달을파는아이 @ nalab.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