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네이버 지식인, 노골적인 광고 답변의 최후
    머니머신 2010. 3. 4. 09:22

    네이버가 돈 좀 벌어볼려고 <지식인>이라는 가게를 열었다. 그런데 가게앞에 노점상들이 꼬이기 시작한것이다. 네이버입장에서는 노점상들이 눈에 가시다. 그렇다고 무작정 노점상들을 몰아낼수는 없다. 노점상에 머무는 고객들이 결국 네이버가게로 들어오기 때문이다. 네이버는 서로 윈윈하자고 생각한다. 

    네이버는 노점상이 활개 치게 내버려둔다. 한동안은 윈윈이었지만, 역효과가 나기 시작한다. 확성기를 틀고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거나, 사기를 치고 도망가는 노점상들이 늘어났다. 그런 노점상들때문에 고객들이 짜증을 내고 발길을 돌렸다. 네이버에게도 피해가 왔다. 네이버는 더 이상 두고 볼 수가 없다. 윈윈하지 못하는 노점상을 쫓아내기 시작한다. 


    네이버 지식인의 주인은 네이버다.

    네이버 지식인은 네이버꺼다. 남의 마당에서 놀려면 주인눈치를 봐야한다. 주인인 네이버가 싫어하는 행동을 하면 마당에서 쫓겨난다. 네이버 지식인이 싫어하는 글의 유형은 많다. 그중에서 특히 싫어하는건 "노골적인광고글"이다. 이 부분이 재미있는데 그냥 광고글은 눈감이 준다. "노골적인" 광고만 삭제한다. 

    네이버도 안다. 지식인에 글을 올려주는 사람들은 순수한 사람들이 별로 없다는걸.. 대부분 어떤 특정(?)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지식인에 답변을 남긴다. 네이버입장에서는 양질의 답변이 채워져서 좋고, 답을 남기는 사람입장에서는 지식인을 통해서 넘어온 고객들로 수익을 얻을수 있어서 좋다.

    너무 풀어주면 광고스팸으로 가득찬다. 때문에 제한을 둔다. 제한을 두지만  완전 차단하지는 않는다. 은근히 빠져나갈 구멍을 마련해놓았다. 출처를 적 을 수 있게 한다던지, 개인프로필을 만들수 있게 해준다.  대신, 글 자체에 너무 너골적으로 광고만 하지 말라는것이다. 노골적인 광고는 네이버가 원하는 고객들을 쫒아내는 역효과가 난다.

    노골적으로 광고를 하면 아래처럼 경고를 먹고 짤린다.

     

      

    너무 노골적으로 광고를 하면 "신고"가 들어간다. 살다보면, 정의감에 불타오르는 사람들이 있다. 혹은 경쟁사들이 보고 있질 못한다. 신고가 들어가면, 위처럼 경고창이 뜬다. 글은 볼수 있지만, 경고창이 떠서 글의 신뢰도를 한없이 떨어뜨린다. 신뢰도가 떨어지면, 답변으로써 원하는 효과가 없다. 원하는 효과는 당연히 내 쇼핑몰이나 사이트로 사용자가 넘어오는것이다. 


     

    신고가 접수거나 네이버 필터링에 의심되는 글은 "열람제한"이 걸린다. 애써 적어 놓은 글을 읽지 못한다. 위 글은 삭제된 글이다. 빨간테두리 안의 글이 원래 있던 글이다. 너무나도 노골적이다. 블로그마케팅 할려면 내한테 전화하라며 전화번호까지 올려놨다. 인터넷 마케팅한다는 사람의 글이 삭제되는 모습을 보고 과연.. 신뢰가 갈까? 


     

    신고가 단순한 장난이 아니라고 네이버가 판단하면 글은 삭제되버린다. 열람제한이 걸리면, 그냥 글하나로 끝나지 않는다.재수없으면 네이버에서 영영 지식인 못 쓸 수도 있다.  그런걸 대비해서 아이디를 여러개 만들어서 활동하지만, 아이디가 무제한으로 있는건 아니니까 조심해야한다. 

    글 자체에 직접적으로 사이트 이름을 적거나 전화번호를 남기고 싶은 마음 충분히 이해한다. 그러면 그럴수록 네이버는 화를 낸다. 위에서도 말햇지만, 남의 마당에서 놀려면 주인의 심기를 건드리면 안된다. 


    노골적이라는 애매한 기준

    계속 노골적이라는 말을 하고 있지만 기준이 너무 두리뭉실하다. 도데체 정확한 기준이 뭐야? 알수없다. 네이버 필터링의 수위도 계속 변하고 신고를 접수는 사람들도 계속 바뀐다. 이 기준을 맞추는법은 글을 적으면서 왠지 찝찝하다면 수위를 낮추는것이다. 지금 적는 글이 "나"에게만 좋은것이면 적으면 안된다. 7:3 정도로 나보다는 일단 질문한사람에게 도움이 되어야 한다. 충분히 질문자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되면, 나의 원래 목적(?)을 은근슬쩍 흘려놓는걸로 지식인은 마무리한다. 큰 욕심은 애써 적어놓은 답변을 날리는 참변을 만든다.

    네이버 지식인 관련해서 강좌도 많고 글도 많다. 온갖 꽁수들을 고수의 칼인양 알려준다. 고수의 칼은 고수가 휘둘려야한다. 관우의 언월도를 들고 휘두르다가는 다치는건 자기다. 네이버 지식인에 답변을 올리는 최대 목표는 하나다. 내가 남긴 답변이 최대한 오래 장수하며 남아 있는것. 되도록이면 상위에 올라앉아 오래 눌러앉는것이다. 일주일 반짝 1위 보다는 몇달을 3위에 머무는게 결국 남는 장사다. 





     나름 수익모델연구소에서는 (http://money.web2r.net) 진실된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댓글

달을파는아이 @ nalab.kr